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온라인 커뮤니티

배우 신구가 심부전증으로 심장 박동기를 삽입, 투병 중인 근황을 고백하자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때쯤이면 난 없을 테니까

tvN

2023년 7월 5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 수 없다" 특집으로 꾸며진 가운데 신구가 출연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1936년생으로 올해 나이 88세, 미수를 맞은 신구는 "아직도 숨 쉬고 있고, 걸어 다니니까 고맙고"라며 입을 열었습니다.

 

신구는 이어 "견딜 수 있을 때까지는 좋아하는 거 하자는 생각이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tvN

이날 방송에서 신구는 "지난해에 심부전증이라는 병이 왔다"라고 밝혔습니다.

신구는 "그래서 부리나케 응급실에 가서 진찰해보니까 이상이 있다더라"라고 당시 상황을 떠올렸습니다.

 

이어 그는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지 않고 천천히 뛴다고 한다. 이렇게 그냥 놔두면 뇌졸중이 된다더라. 산소 공급이 부족해서"라고 부연했습니다.

tvN

신구는 "그래서 여기 심장 박동수를 조절해 주는 인공 심장 박동기를 찼다"라고 현재 상황을 알렸습니다.

신구는 "이놈이 본래 심장이 천천히 뛰면 알아서 박동수에 맞춰서 전기 자극을 줘서 정상 박동을 하게 만든다고 한다. 8~10년쯤 간다고 한다"라며 "그때쯤이면 난 없을 테니까. 충분하다"라고 덧붙여 안타까움을 안겼습니다.

 

그러면서도 신구는 "마지막 고비에 와보니까 숨을 쉴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고맙다. 남의 도움 없이 걷는 게 고맙다. 매사가 다 '쏘 땡큐'다"라며 웃어보였습니다.

 

지금 너무 늦었어, 넌 안 돼, 어떻게 감당하려고

tvN

신구는 "그래서 내가 요즘 고민이 다음 작품이 또 얘기가 된다"라며 차기작에 대한 고민도 털어놨습니다.

 

신구는 "내가 이 나이에 그걸 소화할 수 있을까 그래서 확답을 아직 못 해주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그는 "그런 마음이 들 때 '하면 된다' 그런 생각이 지배적이다. 근데 또 '지금 너무 늦었어. 넌 안 돼. 어떻게 감당하려 그래' 그런 생각. 하루에도 몇 번씩 왔다 갔다 한다"라고 첨언했습니다.

tvN

신구는 "숨 쉬고 있고 내가 살아 있고 해야 될 일은 그거고 할 줄 아는 건 그거 밖에 없고 당연히 해야 되는 일인데"라고 토로했습니다.

 

신구는 "그렇지 못하니까 아쉽기도 하고 하고 싶은 작품을 남겨놓는다는 게 꺼림칙하다"라며 아쉬운 감정을 내비쳤습니다.

유재석은 "인생을 살다 보면 누구나 후회되는 일 이런 게 있을 수 있는데 선생님 혹시 후회되는 일 있으시냐"라고 물었고, 신구는 "취미가 너무 없다"라고 답했습니다.

tvN

신구는 "그걸 좀 다양하게 즐기면서 살았으면 좋았겠다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이 속에서만 살았다"라며 탄식했습니다.

 

신구는 이어 "연극이 어떤 사람은 '종교다, 수행이다' 그러는데 나한테는 '수행하는 과정이다'라는 말이 맞는 것 같다"라고 운을 뗐습니다.

오직 연극이 살아가는 동아줄이라고 생각했다는 신구는 "이게 썩어 있는 건지 끊어지는지도 모르고 그것만 잡고 평생을 지냈다. 끊어지지 않고 지금까지 매달려 있으니까 다행이다 싶고 고맙다"라고 고백했습니다.

tvN

이날 방송에는 신구와 함께 연극 '라스트 세션'을 함께한 배우 이상윤이 깜짝 등장, 이상윤은 "선생님이 급성 심부전증 진단을 받은 후에도 관객들과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무대에 올랐다"라고 전해 뭉클함을 더했습니다.

신구에게 띄우는 영상 편지에서 이상윤은 "저도 계속 선생님과 같이 작품 하면서 무대에서 호흡하고 싶다"라고 진심이 담긴 메시지를 건넸습니다.

이상윤은 "박동기 건전지 교체할 때까지는 무조건 건강하게 계셔야 한다. 꼭 약속해달라"라며 끝내 눈물을 흘렸습니다.

 

죽기 전에 제대로 한 번...

tvN

1962년 연극 '소'로 데뷔한 신구는 본인만의 독특한 화술, 작품에 대한 뛰어난 분석력과 연극에서부터 다져온 완벽한 발성법을 바탕으로 6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영화·드라마·연극을 넘나들며 다채로운 자신만의 새로운 캐릭터들을 구축했습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유재석은 "신구 선생님이 데뷔한 지 얼마 안 돼 TBC 간판스타들과 경쟁하며 주연을 꿰찼다"라고 소개했습니다.

1980년 4월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1979년 탤런트 수입 통계 중 신구는 KBS에서 1,200만 원 선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SBS

조세호는 "제가 알고 있기로 80년대 초반 강남에 있는 아파트가 2,600만원 했다고 하더라"라고 당시 물가를 언급했습니다.

유재석 역시 "강남 아파트 조금만 보태면 살 수 있는 돈"이라고 정리하며 신구의 어마어마했던 수입에 놀라움을 표했습니다.

한편 대한민국 현역 연예인 중에서는 1934년생 이순재의 뒤를 이어 두 번째로 고령 원로 연예인인 신구는 2022년 3월 '라스트 세션' 공연 중 건강 문제로 캐스팅 일정이 변경돼 모두의 걱정을 자아냈으나 결국 마지막 공연까지 무사히 마쳤습니다.

라스트 세션

2023년 6월 22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열린 '라스트 세션'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신구는 해당 작품이 매우 각별한 작품이라고 고백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2020년 초연, 2022년 재연에 함께했던 신구는 "죽기 전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을 제대로 한번 남겨 보고 싶다"라며 세 번째 시즌에도 흔쾌히 응했습니다.

신구는 "자연인으로 죽을 때가 가까워졌지 않나"라며 반문하며 "누구도 예측할 순 없지만, 이게 마지막 작품이 될 수도 있다. 힘을 남겨 놓고 죽을 바에야 여기에 다 쏟아붓고 죽자는 생각도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2022년 3월 '라스트 세션' 공연 중 건강 문제로 입원했던 신구는 "요즘은 소리를 질러도 지장이 없다"라며 웃었습니다.

신구는 심장 기능이 떨어져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급성 심부전을 앓았던 당시를 떠올리며 "일주일간 입원해 박동기를 넣는 시술을 했다. 박동기가 심장이 1분에 몇 번 뛰도록 맥박 수를 조절한다. 심장이 느리게 뛰거나 쉬면 이 녀석이 전류로 자극해 맥박 수를 맞춰 준다"라고 설명을 더했습니다.

"박동기가 한 10년은 간다고 하더라"라며 웃어 보인 신구는 시술 이후 연극 '두 교황', '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 '장수상회' 등 다양한 무대에 꾸준히 오르며 연기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