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부모가 자식에서 물려 주어야 할 것이 ‘돈’이나 ‘유산’ 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좋은 성품은 아무리 고통스러운 삶 속에서도 우리를 빛나게 만드는 에너지와 같습니다.

자라나는 자녀들에게 좋은 성품을 기르기 위한 선물 10가지 인생선물을 알아봅니다.


첫 번째 선물, 정직

정직은 어릴 때부터 배워두어야 하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잘못을 한 뒤 벌을 받을 것이 두려운 나머지, 거짓말을 하여 자신의 행동을 덮으려고 하는 상황이 종종 생깁니다.

바로 이런 경우일수록 정직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우쳐 줌으로써,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도록 이끌어야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선물, 관용

갈수록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관용은 중요한 덕목입니다. 자녀들이 다른 의견이나 문화, 인종, 종교 등에 대해 이해하며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건강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때로는 어떤 사람을 멀리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 선물, 존중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필수 덕목 중 하나인 존중은 인간이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는 데 핵심적인 개념입니다. 고함 치지 않기, 어른을 공경하기, 집안 규칙을 따르기 등을 어릴 때부터 제대로 배워야 합니다.


네 번째, 책임감

모든 행동은 좋은 결과와 나쁜 결과가 따르며, 이것에 대한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는 사실들을 자녀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아이가 맡은 일을 끝까지 해내고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섯 번째 선물. 친절


친절함은 가정 내 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을 하는 데 있어 윤활제 역할을 해 줍니다. 기분이 좋지 않은 날에도 여전히 다른 사람들을 친절하게 대해야 한다는 점을 자녀에게 가르쳐야 한니다.

자녀가 자기 기분에 상관 없이 타인에게 공정한 대우를 하는 올바른 사람이 되도록 이끌어야 하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 선물, 성격


성격의 형성은 하루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부단한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자녀가 다른 이들을 배려할 줄 알며 결단력이 있는 성격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일곱 번째 선물, 자존감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는 것은 아이에게 있어 다방면으로 중요하다. 자존감은 아이로 하여금 여러 가지 억압과 난관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보호해 줍니다.

따라서, 자존감의 형성을 통해 자녀가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며, 타인으로부터 특정 행동을 용납하지 않을 줄 알게 하는 것이 부모로서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여덟 번째 선물. 협동

협동의 개념은 아이들에게 팀워크 정신을 길러줍니다.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체의 구성원으로서 활동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사람은 혼자 살 수 없으며 누군가와 도움을 주고 받아야 하는 존재라는 사실을 아이들이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아홉 번째 선물. 공감
아이들에게 공감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세심한 성격을 가지도록 부모가 도와줄 수 있습니즉, 남의 기분을 헤아리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연습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공감 능력은 자연스럽게 생기기도 하지만, 부모가 옆에서 일깨워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열 번째 선물, 용서

실수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며, 용서를 할 줄 아는 태도는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필수적인 덕목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본인의 실수를 인정하려 들지 않는 자기 중심적인 시기를 거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사과나 용서의 개념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분한 대화를 통해 자녀에게 용서의 개념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우쳐야 합니다. 이러한 가르침을 통해 자녀는 실수를 지적받는 것에 대해 방어적이고 악의를 품는 태도를 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