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장어는 기력이 약해지면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 최고의 스태미너 음식입니다.

5월~6월이 제철이긴 한데 제가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합니다 ^^

양념을 하여 구워먹거나 찜 또는 튀김으로 먹기에도 딱 좋습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스태미너 음식 장어, 그 효능과 어울리는 음식,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어 효능>


1. 두뇌발달에 효능이 있습니다.

민물장어에는 EPA, DHA, 레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뇌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며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2. 정력향상의 효능이 있습니다.

장어꼬리를 먹으면 밤에 힘이 좋아진다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사실이다 vs 아니다' 논란이 있지만, 그냥 생긴 말은 아닐 것입니다.

장어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남성의 성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피부미용의 효능이 있습니다.

장어는 남자들에게만 좋은 것이 아닙니다. 여성의 난소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주름방지 및 피부 탄력의 효과가 있고, 노화방지 효능이 있어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4.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장어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 피로 회복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5. 성인병 예방의 효능이 있습니다.

장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류를 개선해 심혈관 질병을 예방합니다. 

그리고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 역시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혈관건강과 혈액순환에 도움됩니다.


 

 

6.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어에는 비타민A 함유량이 쇠고기의 300~1300배 라고 합니다.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어와 잘 맞는 음식>

장어는 담백하고 진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맛이 민감한 분들은 비리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장어집에 가면 채 썬 생강이 나옵니다.

생강은 장어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살균작용도 하기 때문에 함께 드시기에 좋습니다.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도 있습니다. 장어를 먹고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어에 함유된 지방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 수박도 위액을 엷게 만드는 작용을 해서 장어튀김과 같이 먹게 되면 소화가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장어의 부작용>

장어는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장어즙을 많이 드시면 간기능이 안 좋아질 수도 있으며 지방간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한의학에서는 장어는 뜨거운 성질을 가졌다고 합니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장어는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으며, 지방 함량이 높아 통풍이나 고지혈증 있으신 분들은 장어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