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020



안녕하십니까.

며칠 전부터 전국에 비가 추적추적 내리기 시작함에 따라 2020년 장마 시기가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올해의 장마 기간과 장마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지방별 장마 기간

☞중부지방 : 6월 25일 ~ 7월 25일

☞남부 지방 : 6월 23일 ~ 7월 24일

☞제주도 : 6월 20일 ~ 7월 20일

 


 


우리나라의 평균 장마 일수는 약 32일로 실제로 비가 온 기간은 17.1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올해 장마의 특징은?!
 


 

평년보다 비 오는 날이 적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꺼번에 쏟아지는 비의 양은 급격히 증가할 수 있는 추세를 갖고 있습니다.


●시간당 강수량에 따른 실제 체감 수준
 


 

시간당 강수량 5mm
우산을 쓰지 않고도 걸어 다닐 수 있는 정도의 약한 비입니다.

☞시간당 강수량 10mm
바닥에 물이 고이고 지붕에 떨어지는 빗소리가 들리는 정도입니다.


☞시간당 강수량 20mm
빗소리가 강하게 들리고 신발과 바지 밑단이 젖는 정도입니다.


☞시간당 강수량 30mm
홍수 및 침수 피해 위험 증가로 안전 운전과 배수 시설에 영향이 있는 폭우라고 봐야합니다.


☞시간당 강수량 50mm
비 때문에 앞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비가 억수로 쏟아진다는 표현이 맞을 것입니다.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의 차이
- 호우주의보 : 3시간 강우량이 60 이상 또는 12시간 강우량 110 이상 일 때 내려집니다.
 


 


- 호우경보 : 한 단계 높은 단계로 3시간 강우량이 90 이상 또는 12시간 강우량이 180 이상 예상 일 때 발표됩니다. 
 


 


※장마철 주의사항
①식중독
 


 

장마철에는 평균 실내 습도가 80 ~ 90%까지 높아지는데, 습도가 60%만 넘어서도 세균은 1.3배, 곰팡이는 3배 정도 많아진다고 합니다.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음식은 80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②곰팡이



 

신발과 옷장에 가득한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옷 사이사이에 신문지를 넣어주거나 대나무 숯 조각을 넣어주면 곰팡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곳에서는 아이 옷 또는 유모차 신문지를 넣어주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③전기 안전사고
 


 

실제로 7 ~ 8월에 공사현장이나 상습 침수지역에서는 감전 사고가 급증한다고 하니 꼭 주의하셔 전자기기를 다뤄주시기 바랍니다.


④빗길 교통사고 주의
 


 

사이드미러 유막 관리, 와이퍼 작동 여부, 타이어 관리 등 빗길 운전을 위해 미리 꼼꼼히 점검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⑤건물 내·외부 점검
 


 

건물 외벽, 베란다, 옥상과 집안 천장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코로나19가 다 잡히지 않은 시점에 다가올 장마와 폭염에 걱정이 많으실 테지만 잘 대비하여 큰 사고 없이 안전하게 잘 지나갈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