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 세계 1위 위암 발생률 국가로 손꼽히며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위암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위암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맵고 짠 음식을 피하세요.

소금에 절인 가공육이나, 짜고 매운 음식을 과다 섭취할 경우 위암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햄이나 베이컨, 핫도그, 일부 소시지 등 소금에 절이거나 방부제를 첨가한 가공육을 매일 50g 이상 먹으면 위암 발병률이 18% 높아진다고 합니다. 가급적 이런 음식은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2. 알코올 섭취를 반으로 줄이세요.

약주를 자주 또는 한꺼번에 많이 마시는 우리나라의 음주문화가 위암 발병을 최대 3.5배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분석 결과, 주 7회 이상 잦은 음주를 하는 비감염자는 술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위암 발생 위험이 3.5배 높았으며, 한 자리에서 20도 짜리 소주 1병을 마시는 사람도 위암 위험이 3.3배 높았다고 합니다. 지금 드시는 약주를 반으로 줄이도록 해 보세요.



3.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가지세요

식사를 빨리 먹게 되면 포만감이 들기도 전에 계속 먹게 되고 이는 과식으로 이어져 살이 찌게됩니다. 비만과 같은 과체중은 비만으로 생긴 염증으로 원인으로 작용하여 위암 위험 발생률을 높이므로 오래 꼭꼭 씹어 먹어 침 속의 소화액인 아밀라제와 골고루 닿게 하여 위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4. 개인접시를 사용하세요

위암 발병률을 높이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개인접시를 사용 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헬리코박터는 위에 기생하는 세균으로, 다른 사람의 타액에 의해 감염 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에 감염되었다고 위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위 점막이 헬리코박터 균에 감염되면 감염된 위에서 만성염증이 생겨 위암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가족끼리 또는 친한 사람과 함께 음식을 먹을 때 개인접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음식물을 냉장 보관하세요.

고농도의 질산염이 들어있는 건조, 훈제, 염장음식, 방부제, 색소 등을 장기간 섭취하면 위암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이는 음식 속의 질산염이 부분적으로 변질 되는 과정에서 세균에 의한 발암물질인 아질산염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음식물을 냉장 보관하면 변질 속도를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암의 발생빈도 또한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위가 건강할 때 지켜요.

우리 소중한 위 사랑 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