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옛날에 나이 지긋한 어느 백정이
장터에서 푸줏간을 운영하고 있었다.

당시 백정이라면 천민중에서도 최하층 계급이었다.

어느날 양반 두 사람이 푸줏간으로
고기를 사러 왔다.

첫째 양반이 말했다.
"야! 이놈아! 고기 한 근 다오..."  

"예 그러지요"
그 백정은 대답하고 고기를 떼어 주었다.

두번째 양반은 상대가 비록 천한 백정이지만,
나이든 사람에게 함부로 말하는 것이 거북했다.
그래서 점잖게 부탁했다.
"이보시게 선생!  여기 고기 한 근 주시게나~!"

"예, 그러지요.   고맙습니다."
그 백정은 기분 좋게 대답하면서 고기를 듬뿍 잘라주었다.

먼저 고기를 산 양반이 옆에서 보니 고기가 같은 한 근인데
자기한테 준 고기보다 갑절이나 많아 보였다.

그 양반은 몹시 화가 나서 소리를 지르며 따졌다.
"야! 이놈아!   같은 한 근인데 왜 이 사람 것은 이렇게 많고,
내 것은 이렇게 적으냐?   엉~!"

그러자 그 백정이 침착하게 대답했다.

*
*
*
*
*
*
*
*
*
*
*
*

"네, 그거야 손님 고기는 <놈>이 자른 것이고, 
이 어른 고기는 <선생>이 자른 것이니까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