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눈이 침침하신가요?

최근 백내장 진단을 받으셨나요?

최근 대한안과학회지에 따르면 백내장 수술을 하면 인지기능이 좋아진다는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 환자가 백내장 수술을 하면 인지기능이 더 좋아진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중앙보훈병원 안과 연구팀이 백내장 수술과 인지기능의 관계를 연구했습니다.

대상자는 65세 이상이며, 인지기능 저하 호소하고, 백내장 진단 등 3가지 조건을 모두 갖춘 87명이었습니다. 총 87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백내장 수술 전후 인지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인지기능은 한국형 간이정신상태검사(K-MMSE)로 측정했으며, 해당 검사는 의료용 설문지로 30점 만점입니다. 24점 이상은 정상, 13~23점은 경도인지장애, 12점 이하는 치매로 평가됩니다.

조사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대상자는 수술 전보다 수술 후 인지기능이 좋아졌습니다. 수술 전 검사 점수는 평균 23.44점이었으나, 수술 후에는 평균 24.49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수술 전 인지기능이 23점 이하인 경도인지장애 그룹에서 점수 상승이 크게 나타났습니다.

중앙보훈병원 연구팀은 "백내장이 있으면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생체리듬에 불균형이 생겨 인지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덧붙여서 "또한 백내장 수술로 시력이 향상되면 신체활동이나 여가활동 같은 다양한 활동이 가능해지면서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백내장으로 판정되면 시력이 좋지 않아 야외 활동 및 신체 활동을 잘 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눈이 좋아지니, 밖으로 나가 신체활동을 많이 할 수 있어 인지활동을 자연스럽게 많이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요.

건강을 잃으면 모두를 잃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