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1. 소음인

냉장고처럼 속이 차가운 체질이다. 이 때문에 소화기능과 배변습관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화기능 장애, 비염과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 자가 면역질환 등 발병하기 쉬운 체질이다.

▶소음인에 좋은 음식

찹쌀, 꿀, 닭고기, 쑥갓, 마늘, 당근, 파, 양배추, 부추, 갓, 냉이, 감자, 시금치, 장어, 미꾸라지, 가자미, 조기, 북어, 뱅어, 멸치, 사과, 귤, 토마토, 복숭아, 대추, 인삼 등이 소음인에게 이롭다.

▶소음인에 나쁜 음식

메밀, 우유, 돼지고기, 배, 수박, 참외, 오이, 밤, 팥, 호두, 녹두, 보리, 맥주, 새우, 게, 굴, 오징어, 밀가루, 빙과류 등이 있다.


2. 소양인

소음인과 정반대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다. 소양인의 경우 감정기복이 심한 편이라 신경성 방광과 다한증 등 신경과민 증상이 생기기 쉽다. 역류성식도질환 등도 조심해야 한다.

▶ 소양인에 좋은 음식

복분자, 구기자, 돼지고기, 보리, 팥, 녹두, 메밀, 참기름, 오이, 배추, 우엉, 상치, 해삼, 굴, 전복, 복어, 우렁이, 참외, 수박, 딸기, 달걀 등이 몸에 이롭다.

▶ 소양인에 나쁜 음식

인삼과 홍삼, 녹용, 닭고기, 우유, 꿀, 땅콩, 파, 참깨, 조기, 미역, 고구마, 찹쌀과 더불어 마늘과 생강, 고추, 후추 등 맵고 자극적인 조미료는 소양인에게 해롭다.


3. 태음인

물먹은 스펀지형이라 하는데 소화기와 흡수 기능이 좋은 반면, 땀과 호흡을 관장하는 순환기와 배변, 배뇨 등 배출 기능이 약하다. 몸이 쉽게 무거워지거나 체중이 증가하기 쉬운 체질이다. 과민성장증후군과 과체중, 비만, 천식 등 호흡기질환, 만성피로증후군 등을 주의해야 한다.

▶ 태음인에 좋은 음식

마, 오미자, 쇠고기, 우유, 율무, 밀가루, 콩, 두부, 수수, 들깨, 땅콩, 잣, 고구마, 호박, 무, 콩나물, 토란, 미역, 김, 호두, 밤, 배, 살구, 자두, 은행 등이 좋다.

▶ 태음인에 나쁜 음식

닭고기, 달걀, 돼지고기, 배추, 커피, 겨자, 후추, 인삼, 홍삼, 생강 등이 있다.


4. 태양인

몸 안이 쉽게 건조되어 마른 장작이라 불리는 체질이다. 이는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기운이 많아 수분과 혈액이 부족해지기 때문인데 불면증과 소화 장애, 구토증, 변비 등이 잘 생긴다.

▶ 태양인에 좋은 음식

메밀(냉면)과 다래, 조개류, 문어, 붕어, 모과, 오징어, 포도, 앵두, 감 등은 태양인에게 이롭다.

▶ 태양인에 나쁜 음식

쇠고기, 설탕, 무, 조기 등 얼큰하고 매운 자극성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중탁한 음식은 해롭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