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Hot Summer! 더워도 너~무 더운 날씨에 잠 못 드는 밤이 늘어간다면? 한여름 밤의 불청객인 불면증을 극복하고, 꿀잠 잘 수 있는 수면 습관을 알려 드릴게요. 일상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로, 오늘 밤엔 꼭 꿀잠 잡시다!

초저녁에 가벼운 운동하기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 충분한 수면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채우고 면역력도 높이죠. 하지만 열대야일수록 밤잠을 설치기 쉬워, 늘 피곤할 수밖에 없는데요. 잠을 잘 자기 위해선 초저녁에 가볍게 운동하며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가벼운 맨손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며 온종일 긴장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세요. 좀 더 움직이고 싶다면, 강 둔치나 호수 공원 등에서 간단히 러닝을 즐겨도 좋아요. 이때, 운동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무리하면 오히려 잠을 방해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더위를 식히고 싶어 자기 전에 찬물로 샤워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일시적으로 시원해지는 것 같지만, 우리 몸은 체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오히려 열을 낸답니다. 이렇게 체온이 올라가면 밤에 잠들기가 더 힘들다는 것! 자기 전엔 꼭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근육이 이완되고 혈관이 확장돼 몸의 피로도 풀립니다. 어깨와 목, 팔다리를 함께 마사지하거나 반신욕을 해도 좋고요. 다만, 따뜻한 물이 몸에 닿으면 일시적으로 체온이 오를 수 있으니 잠들기 1~2시간 전에 샤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꿀잠에 좋은 음식 먹기

잠을 도와주는 음식과 방해하는 음식이 따로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자기 전에 어떤 음식을 먹는냐에 따라 수면의 질도 달라진답니다. 따뜻한 우유는 숙면을 돕는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우유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멜라토닌, 트립토판 등이 풍부해 따뜻하게 데워 먹으면 몸의 긴장이 풀려 잠에 잘 들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차(茶)를 마셔도 좋은데요. 특히, 천연 수면제라고도 불리는 대추차는 신경을 완화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 불면증 치료에도 자주 쓰이죠. 카페인이 없는 캐모마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라벤더 등 불면에 좋은 차가 많으니, 입맛에 맞는 차를 선택해 잠들기 전 한 잔씩 드셔 보세요.

잠들기 좋은 환경 만들기

잠들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이나 TV, 컴퓨터 등 잠을 방해하는 전자기기를 멀리하고,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잠자리를 마련해 보세요. 여름엔 되도록 통풍이 잘되는 얇은 침구를 사용하고, 방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커튼이나 간접 조명을 설치해도 좋습니다.

방의 온도와 습도도 잠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더운 공기가 방안에 가득하면 체온이 올라가 잠을 설칠 수 있으니, 자기 전에 에어컨이나 선풍기로 미리 온도를 조절하세요. 단, 바람을 너무 오래 쐬면 냉방병에 걸릴 수 있으니 자는 동안에는 1~2시간만 가동되도록 예약하는 게 좋습니다.

잠들기 힘든 열대야에도 소중한 수면 시간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중요한 것은 이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 건강한 수면 습관을 길러 무더운 밤에도 편안히 잘 수 있길 바라며, 오늘도 굿나잇~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