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추운 겨울이 되면 가장 고민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겨울철 난방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 추울 때 그대로 버틴다면 사람은 추위에 감기에 걸리는, 득보다 실이

      더 큰 경험도 하게 되구요. 하여간 추우면 난방비는 나가기 마련입니다.

       

      너무 절약하기보다 추우면 난방비를 좀 들여서라도 건강을

      지키는 것이 원칙으로 삼으시고,

      한겨울 추울 때는 난방비를 좀 쓰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

       

      겨울철 난방비는 관리비나 생활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가계의 큰 부담이 되는 요소이다.  그래서 난방비가 적게 나오는 개별 혹은 지역난방 아파트가 중앙난방 아파트보다 더 인기가 있다. 지역난방은 해당 지역을 거점으로 하는 열 병합 발전소에서 에너지를 생산하여 주변의 아파트에 공급하는 방식으로써 난방비가 가장 저렴하고, 가장 안전한 방식이다.  개별난방은 세대별로 보일러를 설치해 난방과 온수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개별적으로 난방 조절을 하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의 난방온도를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세대별로 관리를 하므로 모든 관리를 개인적으로 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중앙난방은 난방과 온수를 건물의 중앙설비 실에서 생성하여 공급하는 방식으로써 개인이 개별적으로 관리할 필요 없이 건물 전체에서 공급 관리하는 방식이나, 세대별로 조절이 불가하며, 난방비와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가고 난방장치가 한번 고장 나면, 전 세대가 고생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어떤 난방 방식이든, 환경적인 측면에서 보면 되도록 연료 소모를 줄이는 것이 더 좋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그러므로 비단 우리 집의 난방비 때문만이 아니라 환경을 생각해서라도 연료를 아끼면서 따뜻한 겨울을 보낼 방법을 알아보자.

       

적절한 실내온도 유지를 위한 난방기구 설정

 

실내 온도는 날씨와 상관없이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냉·난방비 때문만이 아니라,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도 실내 온도가 외부 온도와 지나치게 차이가 나는 것은 좋지 않다. 요즘은 한겨울에도 집 안에서는 반소매나 반바지를 입고 있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난방 설정온도를 20도 이하로 맞추는 습관을 들여 보는 것은 어떨까? 난방온도를 1도 낮출 때마다 난방에너지 요구량은 평균 9% 정도 감소한다고 한다. 실내 적정 온도의 경우 섭씨 18~20도라고 하는데, 영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겨울철 실내 온도를 높이게 되면 칼로리 소모가 줄어들고 열을 만들어 내는 신체의 기능이 떨어져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실내 온도가 높아 몸이 편안하고 따뜻한 온도에 적응하게 되면 갈색 지방을 연소시키는 신체 능력이 영구적으로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신체의 에너지 균형이 깨지면서 체중이 증가하게 될 수밖에 없다고 한다. 실내 온도를 적정선으로 유지하면 지방축적 예방은 물론, 난방비 절약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알면 알뜰하게 겨울을 날 수 있지만 모르면 폭탄을 맞게 되는 '겨울철 난방비'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겨울철 실내 적정온도와 내복입기

 

 

 


 

겨울철 일반적인 거실의 적정온도는 18~21도라고 하는데요. 실내 온도를 1도 낮출 때마다 7%에너지절약되며 난방비는 20% 이상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②정기적인 보일러 관리

 

 

 


 

낙후된 보일러의 경우 난방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보일러 관리를 하면 10%연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10년 이상이 되었다면 새 보일러로 교체를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③실내 습도 높이기

 

 

 


 

실내 습도를 높여주면 공기 순환이 빨라져 보일러를 그냥 틀었을 때보다 온도가 더 빨리 상승하게 됩니다. 가습기와 함께 튼다면 온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④수도꼭지는 냉수 방향으로

 

 

 


 

물을 틀지 않아도 수도꼭지가 온수 방향이면 가스비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 후에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⑤외출 모드 활용하기

 

 

 


 

외출을 할 때는 보일러를 '외출'모드로 변경하여 일정 수준으로 실내 온도를 유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⑥뽁뽁이 활용하기

 

 

 


 

먼저 창문에 먼지를 마른 걸레로 제거한 뒤, 물과 세제를 10:1 비율로 섞어 창문에 바르고 뽁뽁이를 붙여주면 실내 온도가 2도상승하게 됩니다.
 

⑦카펫과 방한커튼 달기

 

 

 


 

바닥에 카펫을 깔고, 창가에 방한 커튼을 달아주면 난방을 통해 얻은 열기를 더 오래도록 보존할 수 있으며 실내 온도를 2~4도 올릴 수 있습니다.
 

⑧낮은 온도로 보일러 켜두기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 보일러를 끈다면 보일러 파이프에 물이 고이고 썩을 수 있으며 동파가 될 수 있으니 낮은 온도로 보일러를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⑨문풍지 사용하기

 

 

 


 

집 안 구석구석 문과 창문 틈틈이 문풍지를 붙이면 조금이라도 들어오는 바람 없이 따뜻한 단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창문과 크기 별로 문풍지 크기가 다른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⑩온수매트 사용하기

 

 

 


 

전자파가 없고 설치와 이동이 쉬우며 예년에 비해 가격도 많이 저렴해져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단, 지나친 사용은 난방비를 상승시키고 화상의 위험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유익하게 보셨다면 아래 공감 및 구독 공유하기를 눌러 가까운 지인분들과 친척들에게도 공유를 하여 겨울철 알뜰한 난방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는 것은 어떠할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