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통

728x90
반응형

만성 피로와 산만함, 소화 불량. 이런 자잘한 증상을 만성적으로 겪는 분들은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흔한 증상이 모두 글루텐 불내증의 영향이었을지도 모릅니다.

곡물은 오랜 시간 인간의 주식이 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일부 곡물에 포함된 성분을 잘 소화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이것 때문에 건강상의 문제를 겪기도 합니다. 이런 부류의 질병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소아 지방변증(Celiac Disease), 밀 알레르기(Wheat Aleergy), 글루텐 불내증(Gluten Intolerance)가 그것인데요, 이 세 가지 질환을 가진 사람들 중 일부만이 해당 질환에만 영향을 받는 뚜렷한 증상을 보입니다. 그 외의 사람들은 특정하지 않은 증상으로 고통받거나 다른 질병과의 합병 증상으로 병세를 앓게 되지요. 이런 경우에는 본인이 글루텐에 민감한 체질이라는 것을 모른 채 살아가기가 쉽습니다.

그렇다면 글루텐이란 무엇일까?

글루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주로 밀, 보리, 호밀, 귀리 등의 곡물에 함유돼 있습니다. 사실상 많든 적든 모든 곡물 제품에 들어가 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글루텐은 곡물 가루가 물과 만났을 때 잘 뭉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덕분에 빵이나 과자 반죽을 만들기 좋게 하지요. 또한 반죽을 부드럽게 하고 굽고 나서는 바삭하게 만들어 줍니다.

1. 만성 피로와 쉽게 지치는 증상

글루텐 불내증을 겪는 사람이 글루텐을 섭취하게 되면 장내에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때 몸은 감염과 싸우면서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이에 따라 체력이 떨어져서 쉽게 피곤해집니다.

2. 두통과 편두통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은 두통과 편두통을 더욱 자주 겪습니다. 글루텐이 없는 식단을 꾸준히 시도해 보세요. 두통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3. 비정상적인 체중 감량

불내증으로 인해 체내 염증이 심화되면 신체가 영양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음식으로부터 충분히 영양소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곧바로 체중 감량으로 이어집니다. 

4. 잦은 병치레

만약 당신이 글루텐에 민감하다면, 신체에 IgA 항체(면역글로불린 A) 수치가 부족할 것입니다. 이는 독감에 걸렸을 때 가장 먼저 방어에 나서는 항체이고, 독감 외에도 감기 등 다른 질병에도 최전선에서 면역을 담당하는 항체이지요. 이것이 부족하다면 면역력이 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피부 트러블

원인 모를 발진이나 뾰루지로 고통스러우신가요? 이런 피부 트러블은 글루텐에 민감한 체질을 지닌 분들에게 종종 발생하는 증상으로 종종 여드름, 건선, 습진, 피부염을 동반합니다.

6. 복부 팽만감

배에 가스가 차고 더부룩해서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소화 계통에 문제가 있을 때에 쉽게 느끼는 증상이지요. 글루텐 불내증을 겪는 사람들의 87%는 이런 복부 팽만감을 자주 겪습니다. 

글루텐 불내증의 여러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고 방치하면 경우에 따라서 신체에 장기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혹시 원인을 정확히 모르는데 위의 증상들을 겪고 계신다면 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반응형